2017 서울 포커스 [25.7]
2017 Seoul Focus [25.7]
(2017)

전시장소: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1층 전시실1, 2층 전시실2
전시기간: 2017.12.12~2018.03.11
참여작가: 곽이브, 김성수, 김웅현, 김혜원, 김희천, 동양대학교 디자인학부, 리슨투더시티, 박세진+장덕화, 박지희, 박철수+임동근, 안경수, 이은우, 이해민선, 정지돈+안홍근, 조익정, 진짜공간, 최고은, 최승준, 최윤, 추미림, 홍진훤
기획: 신은진

2017 서울 포커스는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이 자리 잡은 상계 신시가지의 준공 30주년을 기념하여 개최된다. 서울 노원구 상계동 신시가지는 1980년대 신군부 정권 시절 인구급증에 의한 주택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 주도하에 계획된 대규모 공동주택 프로젝트로, 비슷한 시기에 계획된 강남과 과천 신시가지보다 그 규모가 훨씬 크며 불수사도북(불암,수락,사패,도봉,북한)산으로 둘러싸여 수려한 자연 경관을 자랑한다.

이번 전시의 제목이기도한 [25.7]은 공동주택에서 세대의 소유자가 독점으로 사용하는 전용면적 85m2를 의미한다. 이는 1972년 박정희 정부의 ‘주택건설촉진법’에 의해 마련된 국민주택 정책의 일환이자 4~5인 기준에 맞춰진 ‘가장 보편적이고 표준적인 면적기준’으로, 이후 40년이 지난 현재에도 한국의 보급형 공동주택과 주거문화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주택공사에 의해 개발된 상계 신시가지는 전용면적 25.7평, 즉 85m2를 기준으로 설계되었으며 여타 신시가지와는 차별적으로 여러 평형으로 구성된 각 가구를 한 동에 섞은 것이 특징이다.

대단지 아파트를 비롯한 공동 주택의 확산은 가파른 국민소득 상승과 ‘내 집 마련’ 욕구 등에 의해 아파트를 투기의 대상으로 전락시켰고, 이름만큼 다양해진 브랜드의 고층 콘크리트 주택은 30년이 지난 오늘까지 쉴 새 없이 되풀이되고 있는 건설(신도시)과 재건축(뉴타운)의 틈바구니 속에 서울을 포함한 위성 도시의 보편적인 풍경으로 자리 잡았다. 그러나 이러한 보편적이고 균질한 거주 환경 속에서 가족이 구성되고 공동체의 삶이 시작되면서 아파트를 고향으로 둔 소위 ‘아파트 키즈’들에 의하여 삭막함이나 획일화로 비난 받던 판상형의 콘크리트 주거지를 사유하는 방식과 태도에 많은 변화가 생겨나게 된다.

2017 서울 포커스 [25.7]은 이렇듯 지역생활권의 상업시설과 학군과 같이 신도시를 이루고 있는 인프라 연구를 통해 아파트 공동체 커뮤니티의 주거 생태계를 파악하는 전시이다. 또한 단일한 주거환경과 제한적인 자연적 요소들 속에서 취미와 레저 활동을 영위하고자 하는 다양한 층위의 삶의 저변을 탐색하는 동시에, 가족주의에 기대어 있는 중산층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비판적 접근을 유도함으로써 도시 구성원의 공적ㆍ사적 영역에서 아파트를 조망한다. 뿐만 아니라 계획된 아파트 단지의 전용면적과 공용면적 등 내외부의 분할된 세계의 틈바구니 속에서 장소에 대한 의미를 찾는 아파트 키즈의 시선을 관찰하고, 그 의미를 추적하고자 하는 전시이다.

전시는 1, 2부로 나뉘어 상계 주공아파트가 가지는 역사적, 장소적 특징을 의ㆍ식ㆍ주를 중심으로 아파트 문화를 영위하는 베이비붐세대의 삶의 특징을 조망하는 1부와, 대도시의 아파트 생태계에서 태어나고 자란 에코세대의 시선으로 현대미술을 소개하는 2부로 구성하여 동시대 한국 문화와 미술에 깊게 자리 잡은 아파트의 조형적, 서사적 위치를 가늠하는 자리를 마련한다.